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은?
자주 문의하시는 사항을 분류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외 답변이 필요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의 [소통마당>민원신청] 메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세보기
제목 발굴은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제 1단계. 발굴계획을 세운다.

발굴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발굴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발굴대상 유적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발굴기간, 발굴경비, 발굴조사단 구성, 발굴방법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굴을 수행하는 발굴조사단은 유적의 성격에 알맞은 기관을 선정하게 됩니다. 고고학 전문가도 유적의 시대와 성격에 따라 전문 분야가 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살려 조사단을 구성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발굴은 유적에서 최대한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충분한 기간을 두고 해야 합니다. 또한 발굴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기 때문에 야외작업이 어려운 혹한기, 혹서기, 우기 등을 피해야 합니다.
발굴경비는 유적의 규모와 발굴기간에 따라 차이가 많지만 그밖에도 유적의 성격이나 발굴방법이 다르면 발굴경비도 다르게 마련입니다. 지표조사나 시굴조사에서 나타난 유적의 규모와 성격이 실제 발굴과정에서 더 확대되거나 축소될 수 있기 때문에 발굴진행 과정에서 발굴기간이나 경비에 변동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발굴결과에 따라 중요한 유적을 이전· 복원해야 할 필요가 생기는 경우 예상외의 경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발굴조사단은 통상 발굴조사단장, 책임조사원, 조사원, 준조사원, 보조원, 인부 등으로 구성되며 필요에 따라 조사위원이나 자문위원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2단계 발굴과정

①발굴방법

발굴은 시간과 인력이 많이 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최소한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유적의 성격에 따라 발굴방법이 다르고 동원되는 인력이 다릅니다. 고고학자들은 가장 효과적으로 유적·유물을 확인하는 방법을 연구해 오고 있습니다. 발굴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지금까지 나온 방법 가운데 다음의 세 가지가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먼저 긴 구덩이을 만들어 발굴하는 것으로 트렌치 조사라고도 합니다. 이 방법은 유적을 가로지르는 긴 구덩이을 만들어 조사하는 것으로 유적이 넓게 분포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합니다. 또 하나는 바둑판식으로 발굴 구덩이를 만들어 조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적이 조밀하게 분포하고 있는 곳에 알맞은 방법입니다. 고분을 발굴할 때에는 사분법을 많이 쓰는데 유적의 지층을 확인하면서 발굴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발굴은 어느 경우에나 유적의 쌓인 층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한데, 따라서 어느 방법을 쓰든지 위에서부터 차례로 지층 순서에 따라 흙을 걷어내야 합니다.

② 발굴기록

- 현장조사일지: 발굴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날그날 발굴한 내용, 출토유물, 현장기록 내용으로부터 사무적인 일에 이르기까지 일지처럼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 실측도면 작성: 발굴에서 나온 유구 유물을 하나하나 측량하여 도면화합니다. 실측도면은 발굴 뒤에 남는 가장 귀중한 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유물이 나온 자리, 유구의 구조는 곧 유물의 생명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사진기록: 발굴의 전 과정을 사진으로 기록해야 합니다. 유물이 드러나는 과정과 놓인 상태 등은 유적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 유구전사: 중요 유구가 나왔을 때 현장 보존이 어려운 경우에는 유구 전체를 다른 곳으로 옮길 수도 있으나 유구를 옮길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그대로 복제하여 옮기는 방법을 씁니다. 이것을 유구전사라고 합니다. 유구전사로 다른 곳에 옮기는 것을 이전복원이라고 합니다.

③실험실분석

발굴현장에서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유물들이 온전한 형태로 나오지 않고 깨지거나 부서진 상태로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연대 측정, 물리분석 등 과학기자재를 써서 분석해야 할 것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발굴이 끝나면 실험실로 옮겨 분석작업을 계속 진행해야 합니다. 보통 현장발굴이 한달 걸리면 실험실에서는 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④결과보고

현장발굴과 실험실 분석이 모두 끝나면 조사 정리한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출하면 발굴이 모두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⑤발굴기자재

발굴현장 작업은 기술적인 문제가 따르고 유적에 따라 다양한 유물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발굴 기자재도 다양하기 마련입니다. 우선 땅을 파고, 흙을 나르고 고르는 일에 필요한 장비로부터 발굴 내용을 기록하는데 사용하는 측량기, 사진기 등 고가의 장비도 필요하며 유물을 정리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정밀 기자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구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 가운데는 소모성 도구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뉴담당부서 : 국가유산청 연락처 : 1600-006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