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고고학 자료 토대로 고대 경제 변천사 살펴본다
작성부서 고고연구실 보도일 2024년 10월 30일
작성자 원해선 조회수 416

‘교환과 경제의 고고학’ 주제로 제48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 개최(11.1.~2,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가유산청 국립문화유산연구원(원장 임종덕)은 한국고고학회(회장 이성주)와 함께 11월 1일과 2일 이틀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광주 동구)에서 ‘교환과 경제의 고고학’을 주제로 「제48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2023년 국립문화유산연구원과 한국고고학회가 체결한 「문화유산 학술조사연구 및 전문인력 양성」 협약의 일환으로, 고고학 분야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한국 고고학의 국제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되었다. 양일간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58개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첫째 날인 11월 1일에는 3개의 분과(세션)별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오전에는 ▲ 고대 한국 경제의 발전과 변화 과정을 문헌 자료와 당시 화폐 역할을 했던 철정(덩이쇠, 鐵鋌)을 통해 분석해보는 ‘한국 고고학과 교환·경제 연구’(4개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오후에는 고고학 자료들을 통해 고대 경제활동 양상을 알아보는 ▲ ‘고고학 자료의 분석과 과거 경제활동의 이해’(5개 주제발표)와 ▲ ‘고대 세계 경제 시스템의 작동’(5개 주제발표)이 동시에 진행된다. 각 분과별 발표가 끝난 후에는 종합토론이 펼쳐진다.

둘째 날인 11월 2일에는 고고분야 9개 분과에서 주제별 발표와 종합토론이 동시에 진행된다.
분과별 주제는 ▲ 국외 연구자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고고학, ▲ 3D 기술의 교육과 고고학에서의 활용, ▲ 한반도 선사·고대의 술과 의례 및 축제의 사회고고학, ▲ 비귀속 유산의 가치 제고와 활용, ▲ 유적과 유물로 본 한국불교의례, ▲ 고대 초원길과 바닷길의 유적 조사 성과와 과제, ▲ 고고학 자료의 발굴, 관찰 그리고 해석, ▲ 한국의 환구·환호, ▲ 근현대 문화유산의 조사와 방법이다. 이와 함께 양일간 3차원 형태분석을 통한 옛사람 머리뼈의 변형 양상 연구 등 다양한 고고학 자료들을 주제로 한 총 14건의 자료(포스터) 발표도 진행된다.
* 자료(포스터) 발표: 하나의 주제를 한 장의 자료(포스터)로 요약한 후 질문에 자유롭게 답변하며 진행하는 발표

학술대회는 당일 현장에서 등록 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세부 일정은 한국고고학회 누리집(http://kra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042-860-9289)로 문의하면 된다.

국가유산청 국립문화유산연구원은 이번 학술대회가 교환과 경제의 고고학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논의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한국고고학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한국 고고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제48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 포스터

< 제48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 포스터 >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유산연구원 고고연구실
이인숙 연구관(☎042-860-9172), 원해선 연구사(☎042-860-9289)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메뉴담당부서 : 국가유산청 연락처 : 042-481-462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