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문화권 유적조사연구


중원지역 제철기술 기원과 생산메커니즘 연구 목록
연구분야 고고학, 금속학 연구내용 제철유적 학술조사, 기술 복원 및 분석, 생산 메커니즘 연구
연구기간 2020~2024

우리 연구소는 국내 3대 철산지로 알려진 충주지역을 중심으로 주변 일대에 대한 제철유적 조사 및 철 생산기술 복원실험, 시료의 자연과학적 분석 등을 통해 고대~중근세 철 생산기술을 규명해 나가고 있다. 나아가 중국·일본 등 국제 교류협력 및 한국철문화연구회 등 국내 학계와의 공조로 철 생산의 기원과 발전양상을 규명하는 학술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충주는 고대부터 근세까지 중원지역 내 가장 많은 제철유적이 확인되는 곳으로, 지표조사와 발굴조사를 통해 제철유적 약 96개소가 확인되었다. 우리 연구소에서는 2014~2015년 대소원면 일대 ‘다인철소’ 추정지 발굴조사를 실시하였고 2016년부터는 중장기 조사계획을 수립하여 충주 칠금동(392-5번지 등) 일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충주 칠금동 제철유적에서는 지금까지 제련로 34여 기, 각종 소성유구와 철광석 파쇄장, 폐기장 등을 확인되어, 칠금동 일대가 갖는 백제 제철 종합 생산단지로서의 중요성을 밝혀낼 수 있었다.

또한 연구소에서는 발굴조사에서 밝혀진 고고학적 내용을 검증하고 제철기술 복원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2014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13차의 제련실험과 5차의 주조실험을 진행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충주 칠금동 제철유적의 제련로를 모델로 한 삼국시대 백제의 제련 공정관련 기술 복원에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각 지역의 제철 문화 속에서 중원지역의 제철 기술을 해석하기 위해, 2014년 중원(충주)지역을 시작으로 경상도, 전라도 지역 제철유적에서 출토되는 제철시료를 대상으로 자연과학적 분석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연구영역을 제철산지까지로 확대하면서 광산조사도 병행하고 철기의 산지 규명과 유통망 복원을 위한 연구도 함께 진행 중이다.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충주지역의 철 생산과 관련된 성과들을 국민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연구소에서는 제철기술 복원실험의 과정을 온·오프라인으로 공개하고 ‘백제 철 아카데미’와 ‘제철캠프’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체험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충주 만정광산 주변 철광석 조사충주 만정광산 주변 철광석 조사
제천지역 철광산 조사 모습제천지역 철광산 조사 모습
제2차 주조기술 복원실험(2019년)제2차 주조기술 복원실험(2019년)
제철시료 금속현미경 분석제철시료 금속현미경 분석
제6차 제련로 복원실험 전경제6차 제련로 복원실험 전경
충주 칠금동 조사 전경(2019년도)충주 칠금동 조사 전경(2019년도)
충주 칠금동 유적 23호로 전경충주 칠금동 유적 23호로 전경
충주 칠금동 유적 5호로 지하구조 전경충주 칠금동 유적 5호로 지하구조 전경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