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월성 학술연구

신라 월성 학술연구 목록
유적명 경주 월성 조사기간 2014년 ~

경주 월성 종합학술연구는 신라 왕경의 핵심 유적인 경주 월성(사적)의 역사 정체성 규명과 철저한 고증연구를 바탕으로 한 복원 연구를 목표로 한다. 월성과 그 주변 유적은 문화재관리국(1979)·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1984~현재)에 의해 지속적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결과 월성 외곽에서 관청지로 추정되는 많은 건물지군을 확인하였다. 월성 내부의 예비조사로 전체에 대한 지하물리탐사(2007~08)가 이루어졌으며, 보존정비정책연구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2014년 12월부터 총 4지구(A-D) 중 C지구(중앙부)에 대한 시굴조사를 시작하였고, 2015년 3월에는 월성 내부 정밀발굴조사를 착수하게 되었다.

현재 월성은 서쪽지역(A지구), 중앙부(C지구)를 나누어 발굴조사하고 있다. A지구에서는 서성벽 및 서문지 발굴조사, C지구에서는 왕성 내 중심건물지 발굴조사가 진행 중이다. 70년대부터 조사를 진행했던 해자구간은 월성-계림 간 연결도로 조사를 마지막으로 완료하였다. 정밀한 해자 내부 조사를 통해 신라 왕궁의 생태와 식생 등 환경‧경관 복원의 주요 자료들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고대 환경 연구의 진전을 이끌어냈다. 이 외에도 왕경 관련 고대문헌·문자 자료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발굴조사된 유구를 안정적으로 보존‧정비하기 위한 실험과 연구 또한 진행 중이다. 국민과의 소통‧협력을 위한 적극적인 대국민 현장 개방 행사도 연례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더불어 월성의 발굴조사 현장을 전문 해설‧교육을 위해 ‘월성이랑’이 구성되었고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조사‧연구 활동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적 융합연구를 병행하여 월성의 고환경 복원, 축조공법 규명, 절대연대기의 구축, 지역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개발 등을 중점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 소통채널과 컨텐츠 개발을 활발히 추진해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역사적 자료와 가치를 국민과 함께 향유하기 위해 체계화된 문화유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월성 원경월성 원경
월성 내부 건물지 조사구간과 경주시내월성 내부 건물지 조사구간과 경주시내
월성 남성벽 조사구간월성 남성벽 조사구간
월성해자(이인희作)월성해자(이인희作)
월성출토 유물(벼루다리)월성출토 유물(벼루다리)
월성해자 출토 목재 수습월성해자 출토 목재 수습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담당자 : 장기명 연락처 : 054-778-871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