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국립경주박물관과 학술교류 업무협약 체결
작성부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보도일 2022년 04월 12일
작성자 전경효 조회수 1158

- 경주 낭산 특별전과 목간 관련 보고서 발간 협약, 4.12. 오후 2시 국립경주박물관 회의실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12일 오후 2시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최선주)과 문화유산에 대한 공동 학술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국립경주박물관 회의실에서 체결한다.


두 기관의 협약 내용은 ▲소장 문화재의 조사·연구 협력, ▲학술자료의 공개, ▲전시 개최, 조사‧연구 결과물 발간 등이다. 이번 업무 협약 체결을 바탕으로 양 기관이 축적한 학술정보와 소장유물 정보를 공유하고, 그 성과를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먼저, 두 기관은 ‘낭산, 도리천 가는 길’ 특별전(6월 예정)을 개최하여 경주 낭산이 신라사에서 차지하는 역사적 성격과 의미를 종합적으로 조명한다. 이어서 오는 6월 30일에는 두 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자자료를 조사‧연구한 ‘신라 왕경 목간’을 발간할 계획이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신라 문화권 유적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연구와 보존·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국립경주박물관은 대구‧경북권 출토 유물 전시, 교육, 홍보 등을 맡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업무협약이 지역 소재 국립기관 간 교류를 통해 ’신라 문화‘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본 조사‧연구 성과를 국민과 널리 공유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추후 두 기관의 연구 성과가 온라인 등 더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강동석 연구관(☎054-777-8805), 전경효 주무관(☎054-777-520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대변인실 연락처 : 042-481-46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