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국보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112년 만에 귀향
작성부서 문화재보존과학센터 보도일 2023년 07월 13일
작성자 이태종 조회수 401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으로 31개 부재 이송하여 상설 전시 예정…귀향식 8.10. 오후 2시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정소영)가 2016년부터 5년여에 걸쳐 보존처리를 마친 국보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하 지광국사탑)’ 부재들을 8월 1일 원래의 위치인 강원도 원주시로 이송하고, 원주시와 함께 8월 10일 오후 2시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에서 지광국사탑의 112년 만의 귀향을 기념하는 귀향식을 개최한다.
* 부재(部材): 석탑을 구성하는 다양한 석재로, 기단부와 탑신부(석탑의 몸), 옥개부(석탑이나 석등 따위의 위) 및 상륜부(머리장식) 등으로 구분됨. 지광국사탑의 경우 33개로 구성되어 있음

문화재청은 지난 6월, 원주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을 지광국사탑 부재의 임시 보관처로 지정하였으며, 총 33개 부재 중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한 옥개석과 탑신석을 제외한 31개 부재를 이송하기로 결정했다.
* 옥개석: 석탑이나 석등 따위의 위를 덮는 돌
* 탑신석: 석탑의 몸(탑신)을 이루는 돌

원주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으로 이송된 지광국사탑 부재는 복원 위치가 확정될 때까지 기획전시 공간에 상설 전시할 계획으로, 관람객뿐만이 아니라 승탑이 원주로 돌아오기를 기다렸던 지역 주민들이 언제든지 찾아 볼 수 있도록 전시할 예정이다.

지광국사탑은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법천사지에 세워졌던 고려 시대 국사(國師) 해린(海麟, 984~1070)의 사리와 유골이 봉안된 승탑으로, 평면 사각의 전각 구조로 화려한 조각이 장식되어 역대 가장 개성있고 화려한 승탑으로 꼽힌다. 하지만 일제강점기인 1912년 일본 오사카로 국외반출되는 등 십여 차례나 해체되어 이리저리 자리를 옮기는 고난을 겪었으며, 한국전쟁 중에는 폭격으로 파손되는 아픔이 있었다.
지광국사탑이 원래 있던 원주를 떠나 서울, 오사카, 경복궁,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원 등 자리를 옮겨 다니다가 이번에 다시 원주로 돌아가는 여정은 직선 거리로만 산정해도 1,975km나 된다.
* 국사(國師): 신라·고려 시대에 있었던 승려의 최고법계
* 승탑(僧塔): 승려의 사리나 유골을 봉안한 묘탑. 부도(浮屠, 浮圖)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2016년 지광국사탑을 완전 해체하여 대전으로 이송한 후 2020년까지 과학적 조사와 보존처리를 진행하였다. 결실되어 없어진 부재는 산지(産地)를 과학적으로 조사하여 탑이 조성될 당시와 가장 유사한 석재를 구해 새로 제작했으며, 파손부재들을 접착하는 등 잃어버렸던 본래의 모습을 최대한 되찾고자 하였다.

동 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지원 등 적극 행정의 일환으로 추진하였으며, 향후 문화재청은 원주시와 긴밀히 협의하여 지광국사탑이 보존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검토한 후 최종 복원위치를 결정할 예정이다.

02-3_부재 포장 작업.jpg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