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유물 심화연구

문화유적 학술조사, 출토유물 보존처리 등의 조사·연구 활동을 통해 얻은 성과를 정리하고, 주제별로 심층적인 분석 연구를 실시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연구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백제사비기 기와연구

백제사비기 기와연구 목록
기획연구명 백제 사비기 기와 연구 구분 유적발굴조사
조사기간 2009년 ~ 현재 조사자료 원문자료없음

기와는 유적 발굴조사에서 토기와 함께 가장 많이 출토되는 유물로, 건물의 연대와 변화 양상을 추정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자료로 활용되는 자료이다. 이에 우리 연구소에서는 기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위한 연구기준 마련을 목표로 2009년부터 《백제 사비기 기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09년에는 사비기 유적에서 출토된 수막새 자료 집성과 유형분류의 기준 설정을 위한 속성정리를 통해 1차 유형분류안을 마련하였다. 2010년부터는 이를 바탕으로 개별유적 출토 수막새 분석을 시도, 군수리사지(2010년), 왕흥사지 및 왕흥사지 동편 기와 가마터(2011년), 관북리 유적과 정림사지(2012년)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백제 사비기 기와 연구』Ⅰ~Ⅳ 에 수록하였다.

기존의 연구 성과를 보면 개별 유적 출토 수막새를 대상으로 육안관찰, 계측조사 등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유적별 수막새의 유형분류 기준을 설정, 유형분류를 시도하였다. 또한 각 유형별로 제작기술 관련 흔적을 분석하여 제작공정에 대한 복원을 시도하였으며, 동범와 분석을 통해 제작 선후관계 및 수급관계의 양상과 특징을 함께 고찰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2012년까지 부여 지역 주요 사비기 유적 출토 수막새에 대한 분석을 완료하였으며, 2013년에는 익산지역 주요유적 출토 수막새에 대한 분석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비기 수막해 유형 사비기 수막해 유형
사비기 수막해 유형 사비기 수막해 유형
1단계 1단계
2단계 2단계
3단계 3단계
부여 왕흥사지 출토 동범와의 범상 진행과정 부여 왕흥사지 출토 동범와의 범상 진행과정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