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은?
자주 문의하시는 사항을 분류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외 답변이 필요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의 [소통마당>민원신청] 메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세보기
제목 문화유산의 보수에 복원, 보존, 보전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구분과 뜻은 무엇인가요?
분류 문화재일반
문화유산에 대한 보수는 크게 보존과 보전, 그리고 복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존(Conservation)은 기본적으로 문화유산이 지닌 문화적 중요성과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 
문화적 중요성과 가치는, 문화유산 자체와 더불어 문화유산을 둘러싼 주변 환경까지 포함하여 이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존의 목적은 문화유산이 지닌 고유의 의미를 가능한 한 손상 없이 예술적, 역사적 의미를 확고히 해주는 것이며, 
문화유산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입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문화유산이 지닌 문화적 맥락을 반드시 존중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복원(Restoration)은 후대에 덧대어 진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재료를 도입하지 않고 기존의 구성요소를 재조립함으로써, 
우리가 알 수 있는 현재보다 이른 시기의 모습으로 돌려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원의 과정은 매우 전문적인 것으로, 유산이 지닌 고유의 미적, 역사적 가치를 온전하게 유지하고 보여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본래의 재료와 원래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자료가 매우 중요하며, 불가피하게 추가 재료가 필요한 경우 과거의 것과 명확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보전(Preservation)은 퇴락의 속도를 늦추고 현 상태의 구조를 유지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최소한의 범위 안에서 이루어지는 
처리 과정을 의미 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해당 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 즉 해당 유산의 사용 혹은 방문을 제한하는 기술적, 제도적 
규정에 대한 연구가 수반 됩니다. 현 상태의 구조라 함은 현존하는 형태, 재료, 그리고 해당 유적의 본래의 모습 전반을 의미합니다.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고객지원센터 연락처 : 1600-006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