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은?
자주 문의하시는 사항을 분류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외 답변이 필요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의 [소통마당>민원신청] 메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세보기
제목 조선시대 왕릉의 석물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분류 문화재상식

조선의 왕릉은 봉분 둘레에 호석을 쌓고 그 주위에 석난간을 둘렀으며 그 앞에 석양과 석호 등 석수를 배치하였습니다. 

왕릉 정면에는 장방형의 혼유석을 두고 좌우에 망주석을 세웠으며, 석상 앞에 장명등을 세우고 동∙서∙북 3면에는 담이 둘러 있습니다. 

장명등 좌우에는 문인석 1쌍 또는 2쌍을 마주보게 세우고, 문인석 뒤로 석마를 세웠으며 문인석 아랫단에 문인석과 같은 방식으로 무인석을 세웠습니다.


- 호석 : 12면에 12지신상이나 모란 등을 양각하여 분묘를 보호하는 수호신 역할을 하며, 봉분침하와 해충침입을 막는다.
- 석양, 석호 : 능 주인의 명복을 빌고 귀신이나 잡귀를 물리치는 벽사의 역할을 한다.
- 망주석 : 먼 곳에서 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표지로서 영혼이 자기의 유택(능)을 찾아 오게 하는 안내 역할을 한다.
- 장명등 : 사찰의 석등을 모방하였는데 유택에서 형식상 불을 밝히는 상징적 의미로 세웠다.
- 석인(문∙무인석) : 왕을 섬기는 신하를 의미하며, 성종 5년(1474년)에 석상과 석인을 설치하는 규정을 법으로 정하였다.
- 예감 : 제향 후에 축문을 태워 묻는 네모난 형태의 석함(石函)
- 곡장 : 풍수적으로 살기를 띤 바람이 봉분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 석마 : 문∙무인석의 상징적인 교통수단을 나타낸다.
- 혼유석 : 영혼이 찾아와 놀도록 설치한 돌이라 한다.
 

【좌청룡, 우백호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조선시대의 왕릉은 풍수지리설에 따라 뒤에 주산(主山)을 등지고 산 능선의 언덕 끝부분에 있는데, 

이 때 주산은 북쪽으로 보고 왕릉은 남면을 하고 있습니다. 남면을 하고 있을 때 좌측은 동쪽이 되며 우측은 서쪽이 되어 

동쪽(좌)을 청룡(靑龍), 서쪽(우)을 백호(白虎)라 부르는 것입니다.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고객지원센터 연락처 : 1600-006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