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일본과 류큐에서 명물이 된 두 고려 범종 이야기
작성부서 미술문화재연구실 보도일 2022년 12월 15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759

국립문화재연구원, 국외 전문가 초청 강연 / 12.16. 오후 3시, 국립고궁박물관 강당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 이하 연구원)은 16일 오후 3시 국립고궁박물관(서울 종로구) 강당에서 동아시아 불교미술사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를 초빙해 「한국-일본-류큐를 이은 가교: 일본의 두 고려 범종」이란 주제의 특별 강연을 개최한다.
* 범종: 절에서 사람을 모이게 하거나 시각을 알리기 위하여 치는 종

이번 특별 강연은 국립문화재연구원이 국제적 관점에서 우리 문화유산을 연구하는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지향적 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올해 시범 운영하는 「국외 전문가 초청사업(Visiting Scholar Program)」의 일환이다. 강연자는 미국 내 일본 불교미술사 분야의 독보적 전문가인 셰리 파울러 미국 캔사스대학교 교수로, 최근 범종을 중심으로 한국과 일본 불교미술의 교류 및 비교문화론적 관점의 연구를 수행하며, 「일본 육조관음상의 기록과 형상(Accounts and Images of Six Kannon in Japan)」과 「무로지(Murōji, 室生寺)」 저서와 다양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셰리 파울러 교수의 이번 초청 강연에서는 10세기와 11세기 사이에 우리나라에서 제작되어 지금의 오키나와를 통치했던 류큐 왕국과 당시의 일본으로 각각 건너갔던 ‘나미노우에 신사의 범종(나미노우에 범종)’과 ‘오노에 신사의 범종(오노에 범종)’ 이 각 지역의 문화사에 미친 영향을 소개한다.

두 범종은 일본과 류큐에서 읍지 등의 문헌을 통해 다양한 관련 전설이 기록되어 전해져 왔으며, 이후 각 지역에서 다양한 문학 작품과 관광 상품 등으로 재생산되며 관련 서사가 일반으로 확산되었다.
* 읍지: 한 고을의 연혁·지리·풍속 따위를 기록한 책

특히, 오노에 범종은 시와 연극의 주요 소재 및 판화의 주제가 되었을 뿐 아니라 16세기경부터 관광객과 순례자를 위한 기념품으로 오노에 종 모양의 주전자가 제작되었으며, 19세기에는 도자기 술병(사케병)과 벼룻물을 담는 그릇인 연적 및 작은 복제 종 등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앞으로도 문화유산에 대한 심층적 연구 수행과 더불어, 세계 속에서 한국 문화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국민과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초대장(jpg).jpg

< 초대장 >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원 미술문화재연구실
손명희 연구관(☎042-860-9192), 박지영 연구사(☎042-860-919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대변인실 연락처 : 042-481-46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