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국영문 동시 배포) 제45회 한국고고학 전국대회 경주에서 개최
작성부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보도일 2021년 11월 03일
작성자 민경선 조회수 684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한국고고학회 공동 개최 / 11.5.~6.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문화재행정 60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한국고고학회(회장 박순발)와 함께 오는 5일(금), 6일(토) 이틀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제45회 한국고고학 전국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문화재 행정 60주년’을 맞아 학계와 연계하여 한국 고고학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학술대회는 ‘한국 고고학, 한반도를 넘어서’라는 주제로 진행되는데, 지금까지 한반도에 한정되었던 고고학 연구의 주요 관점들을 넘어 한반도를 매개로 하였던 과거 사회의 다양한 사례를 살피고자 한다. 또한, ‘한국 고고학’의 경계를 넘어 최근 국내외 연구 성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선사‧고대 사회의 해석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날(11.5.금)에는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3층 컨벤션홀에서 진행된다. 10시에 박순발 한국고고학회장의 개회사로 시작하여, 오전에는 『한국 고고학조사와 매장문화재 제도 변천』(문화재청 이종훈‧최문정)을 비롯한 특별강연이 이어진다. 오후에는 3개 부문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 1부문의 주제는 ‘실크로드 고고학’으로 「유라시아 초원 선사시대 인간형상물」(김재윤) 등 4건의 발표와 종합토론(좌장 권오영)이 있고, ▲ 2부문은 「고고학의 외연 확장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을 주제로 「학문의 외연 확장에 대한 초보적 고찰: 한국고고학을 중심으로」(곽승기) 등 4건의 발표와 ‘한국 고고학 목적, 이론과 방법론, 교육’에 대한 대담으로 이루어진다. ▲ 3부문은 ‘동북아시아 속 한반도’라는 주제로, 「중국 고대 도성 ‘城(성)’과 ‘郭(곽)’의 변천」(김봉근) 등 4건의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날(11.6.토)에는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1층 회의실과 전시홀에서 5개 분과의 자유토론이 동시에 진행된다. ▲ 자유토론 1분과는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융복합연구팀과 국립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에서 주관하여 ‘한국 선사 및 역사시대 고고학 자료의 생산과 유통’이라는 주제로 9건의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이루어진다. ▲ 2분과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주관하여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박물관의 고적조사’라는 주제로 6건의 발표와 함께 개별 토론이 진행된다.


▲ 3분과는 서울대학교 김종일 교수가 주관하여 ‘고고학 자료에 대한 연결망(네트워크) 분석의 적용과 활용 가능성’으로 6건의 발표와 종합토론이, ▲ 4분과는 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연구실에서 주관하여 ‘고고학 GIS(지리정보시스템) 데이터, 정보를 넘어 지식으로: 고고유적 GIS 활용 모델 검토’라는 주제로 1‧2부에 걸쳐 고고유적 공간정보와 GIS의 미래 모델(1부), GIS를 이용한 유적 연구 방법론 검토(2부)의 소주제로 총 7건의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 5분과는 ‘2020년도 국내 중요 유적 발굴조사 성과’를 주제로, ‘화성 수영리 유적 –경기 남부 지역 중 최대 규모의 청동기 시대 취락 유적’(겨레문화유산연구원) 등 9건의 조사 성과가 발표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대회가 고고학 연구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며 다양한 의견과 대안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관련 학계와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고고학 연구의 꾸준한 발전과 연구기반 마련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


<안내 홍보물>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박성진 연구관(☎054-777-8805), 민경선 연구사(☎054-777-6390)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대변인실 연락처 : 042-481-46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