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옹관 타임캡슐·옹관 붓글씨 등 체험행사 개최
작성부서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보도일 2019년 07월 03일
작성자 임정완 조회수 7223

- 6국립문화재연구소 창립 50주년 기념다양한 관람객 참여행사 -


문화재청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소장 임승경)는 이달(7.6)10, 두 차례에 걸쳐 연구소 안에 있는 옹관 공방과 대회의실 등에서 옹이너리와 함께하는 국립문화재연구소 창립 50행사를 개최한.

* 옹이와 너리: 점토를 구워서 만든 큰 질그릇으로 고대에 시신을 보호하는 관으로 사용된 옹관(甕棺 : 독널)’에서 착안해 만든 마스코트 캐릭터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는 지난 2008년부터 2017년까지 대형옹관제작 고대기술 복원 프로젝트를 추진해 영산강 유역의 독특한 고대 문화유산인 대형옹관 제작기술을 밝혀낸 바 있는데, 이번 행사는 그 옹관을 주제로 한 체험행사와 전시, 대담 등을 통해 국민과 함께 공유하고 국립문화재연구소 창립 50주년의 의미도 같이 나누는 자리이다.

76일 열리는 행사는 크게 4가지이다.

첫 행사인 타임캡슐 옹관(독널) 만들어 추억 담기는 연구소 안에 있는 옹관제작 공방에서 모양 같은 옹관에 다시 태어난다의미를 부여하여 타임캡슐을 만들어보는 체험행사이다. 참가자들은 개인적인 소망을 종이에 적어 작은 옹관을 타임캡슐 삼아 넣는 행사로, 76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참여할 수 있다. 4일은 국립문화재연구소 직원들이 별도로 참여한다.

두 번째 행사인 옹관(독널)에 쓰는 50가지 이야기는 연구소 회의실에서 벽암 김정남 서예가의 진행으로 붓글씨 현장 교육(10)을 받은 참가자들이 대형 옹관 겉면에 국립문화재연구소 50돌을 맞은 소망의 메시지와 자신들의 이름을 붓으로 써보는 행사이다.

세 번째 행사인 내가 그리는 역사, 옹관(독널)이 있는 풍경 국립문화재연구 홍보대사인 이명호 사진작가가 옹관의 역사가 담겨 있는 풍경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담은 설치물(카메라 옵스큐라와 캔버스)을 만들어 관람객들에게 영산강유역의 옹관 풍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행사이다.

*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 카메라의 구조와 이미지가 맺히는 과정을 체험하기 위하여 특별하게 제작한 상자 모양의 구조물. 사람이 직접 카메라의 내부에 들어가서 렌즈를 통하여 보이는 풍경을 직접 그려보거나 사진으로 찍음

네 번째 행사인 알에서 태어나 새로 날다는 이현배 옹기장(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57호 진안고원형옹기장)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와 협업(協業)을 하면서 찾은 마한 농경 사회의 모습을 옹기로 표현하는 과정을 관람객들에게 보여주는 내용이다.

행사에서 만든 새모양토기(조형토기, 鳥形土器) 옹기 작품은 11월 말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전시홍보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단체 참가자를 선착순(50)으로 모집한다. 참가 신청은 체험일 이틀 전까지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nrich.go.kr/naju,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접수하면 된다. 전화(061-339-1114/1128) 또는 현장에서도 접수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자세한 사항은 전화(061-339-1114/1128)로 문의하면 된다.

* 현장 접수처: 전남 나주시 영산포로 263-23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실

참고로 이번 행사의 일부는 1022일부터 24일 예정된 뚝딱뚝딱 가마짓고 옹관을 구워요행사와 연계해 다시 한번 열릴 예정이고, 내가 그리는 역사, 옹관(독널)이 있는 풍경프로그램은 일반인의 참여 기회를 높이기 위해 7월말부터 10월말까지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마한문화축제 행사장으로 자리를 옮겨 운영된다.


문화재청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행사로 대형옹관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책임운영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지역 문화유산과 연구성과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공자원으로 개방하여 지역민을 비롯한 국민이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image


<안내 홍보물>

첨부파일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대변인실 연락처 : 042-481-46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