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황룡사 발굴조사보고서Ⅲ-강당지 북동편지구』 발간
작성부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보도일 2022년 05월 04일
작성자 김동하 조회수 2421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신라 황룡사의 공동생활공간 조사 성과 공개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경주 황룡사지(사적)의 생활공간에 해당하는 강당 북동편지구 발굴조사 내용을 수록한『황룡사 발굴조사보고서Ⅲ-강당지 북동편지구』를 발간하였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경주고적발굴조사단이 1976년부터 1983년까지 모두 8차에 걸쳐 실시한 황룡사지 발굴조사 성과를 정리하여 공개하고 있다. 지난 1984년에 발간된 『황룡사 유적발굴조사보고서Ⅰ』에 이어, 2019년에는 동회랑 동편지구의 조사 결과를 정리한 『황룡사 발굴조사보고서Ⅱ』를 발간한 바 있다.


이번 『황룡사 발굴조사보고서Ⅲ』에는 1981년~1983년에 시행한 강당지 북동편 지구의 조사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보고서는 그동안 학계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 황룡사 강당지 북동편의 건물 배치와 구조, ▲ 황룡사의 공동 생활공간을 추정할 수 있는 건물지와 유물들, ▲ 황룡사 승원영역(승지, 僧地)으로 이어지는 문지와 통로(도로)에 대한 조사 성과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보고서에 수록된 황룡사 강당지 북동편 지구에서는 사역의 북쪽과 동쪽 외곽 경계가 드러났으며, 동문지, 창고지, 승방지, 식당지 등 건물지 39개소와 담장, 우물, 배수로 등과 같은 생활 기반 시설이 확인되었다. 유물은 신라~고려 시대의 기와와 전돌(벽돌), 용기류, 소조상(조각) 등이 출토되었는데, 건물지 주변에서 다수 발견된 토제등잔, 벼루, 각종 생활용기 등은 강당 북동편 공간의 용도를 짐작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황룡사 강당지 북동편 지구에서 확인된 대형건물지에 대한 조사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건물지 29호에서는 음식재료를 담았던 것으로 보이는 50여 개의 큰 항아리 편이 발견되었는데, 저장창고 시설로 판단된다. 백제와 고대일본의 승방지와 유사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 건물지군에 속하는 건물지 25호에서는 전돌로 축조한 화로시설이 발견되어 거주공간의 기능을 가진 걸로 추정한다. 한편, 식당지로 추정되는 약 386㎡의 대형건물지(48호)도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을 근거로, 강당지 북동편 지구는 황룡사의 공동생활공간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이밖에 보고서에서는 황룡사 승원영역과 이어지는 통로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황룡사 동편의 남북담장과 이어지는 건물지 13호는 승원영역으로 출입하는 동문지로 보고 있다. 동문지 서쪽으로는 공지(空地)가 조성되어 있는데, 지반이 단단하게 다져져 있고, 동문지와 이어진다는 점에서 황룡사 승원영역의 주 통로이거나 내부도로로 판단된다.


이번에 발간한 『황룡사 발굴조사보고서Ⅲ』은 국내외 국공립 도서관과 국내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관련기관에 배포되었으며,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www.nrich.go.kr/gyeongju)에서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황룡사 강당 북서편지구의 조사 내용을 담은 보고서도 출간할 예정이다. 이 보고서가 간행되면, 황룡사 전체 가람의 구조와 회랑 외곽 공간의 성격이 더 분명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황룡사 발굴조사보고서 Ⅲ - 강당지 북동편지구

<『황룡사 발굴조사보고서Ⅲ-강당지 북동편지구』보고서>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강동석 연구관(☎054-777-8805), 김동하 전문위원(☎054-777-883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대변인실 연락처 : 042-481-46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