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착공식 개최
작성부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보도일 2021년 03월 16일
작성자 전경효 조회수 859

- 경주시 황남동 407번지 일대, 3.16.(화) 오전 11시 -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과 신라왕경핵심유적복원정비사업추진단(단장 곽창용)은 경주 월성발굴조사의 운영시설(업무‧전시시설)의 착공식을 16일 오전 11시, 건립 부지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초청인원만 참석하여 진행한다.
* 건립 부지(착공식장) 위치: 경주시 황남동 407번지 일대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은 신라 왕경과 월성발굴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전시 시설로, 16일 착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면 약 1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2년 상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경주시 황남동 407번지 일대에 연면적 약 2,370m2, 지상 1층의 규모로 들어서게 되며, 주변의 경주 교촌한옥마을의 경관을 고려하여 지붕에는 기와가 얹히게 된다.


운영시설은 사무동과 전시동, 유물수장고, 목재수장고 등 4동의 건물로 구성된다. 사무동에는 월성발굴조사 담당자들의 업무공간과 회의실이 있고, 출토 유물을 보관‧관리하기 위한 수장고가 들어선다. 전시동은 대(大)전시실 소(小)전시실 그리고 각종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강당으로 구성된다.


특히, 두 전시실에는 경주 월성발굴조사 성과를 실제와 유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실감형 콘텐츠 제작 방식을 활용하여 내년 완공과 동시에 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밖에 최근에 많이 출토되고 있는 목재유물의 처리를 위해 각종 보존처리 설비를 구비한 목재유물수장고도 운영시설과 함께 들어선다. 이번에 건설되는 목재유물수장고는 최근 그 출토 수량이 늘어나고 있는 목재유물 보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건립을 통해 신라 왕경과 월성에 대한 학술조사를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학술대회 온라인 중계, 발굴조사 현장 실시간 공개 등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소통 창구를 통해 신라 왕경과 경주 월성 조사 성과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예정이다.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조감도>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박성진 연구관(☎054-777-8805), 전경효 주무관(☎054-777-520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대변인실 연락처 : 042-481-46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