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연구소가 더욱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성원하여 주시고 아낌없는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인사말

풍류와 멋의 고장 남도에 자리한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연구소는 세계문화유산인 화순 · 고창군의 고인돌유적과 영산강유역의 대형옹관 고분군, 전방후원형(장고형) 고분, 전남 서남해안의 중요 유적 등 고구려 · 백제 · 신라 · 가야와는 다른 특성을 보여주는 호남지역의 고대 마한문화를 조사 · 연구하기 위해 지난 200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동안 영산강유역 고대문화의 성격 규명을 위해 나주 복암리 고분군(사적 제404호)을 비롯하여 나주 오량동 요지(사적 제456호), 영암 옥야리 방대형고분 등 주요 유적을 발굴조사 하였습니다. 특히 고대 마한문화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호남지역에 분포한 고분 발굴조사 및 주거지, 생산유적 분포조사 등 문화유적에 대한 기초 연구자료 확보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영산강 유역만의 독특한 옹관고분문화에 대한 성격 구명을 위해 실험고고학적 방법을 이용한 ‘대형옹관 제작 고대기술 복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지역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 방안 마련을 위해 학제간 융복합연구를 통한 종합학술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마한문화권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조사 · 연구를 통해 지역 문화유산의 성격과 가치를 새롭게 밝혀내고 보존과 활용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장임승경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