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왕경 학술연구

신라 왕경 학술연구 목록
유적명 경주 동궁과 월지 조사기간 2007년 ~

경주 동궁과 월지(사적 제18호)는 1970년대 문화재관리국 경주고적발굴조사단(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전신)에 의해 조사되었다. 이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서는 2007년부터 현재까지 동궁과 월지 동편지역에 대한 발굴조사를 9차에 걸쳐 진행하고 있다. 1~9차 조사에서는 가지구 정밀 발굴조사 및 나지구 시굴조사·지중물리탐사가 이루어졌다. 특히, 가지구 정밀 발굴조사를 통해 동궁 축조 이전과 이후 시기의 대형 건물지군, 담장, 도로, 배수로 등 다양한 유구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분석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 결과, 도로유구, 대형배수시설 등 신라의 도시기반시설과 관련된 1차 유구층과 통일신라 동궁의 창건에서 유지기간에 걸쳐 퇴적된 2차 유구층으로 구분된다는 사실이 구체적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동궁의 전체 규모가 정비된 ‘동궁과 월지’ 영역보다 북쪽으로 훨씬 넓은 범위에 이르렀음이 밝혀졌다.

특히, 변기시설과 오물 배수시설을 갖춘 수세식 화장실유구를 비롯하여 동문으로 추정되는 대형 가구식 기단 건물지, 창고, 우물 등의 유구가 확인됨에 따라 동궁 내 생활상과 관련된 양호한 학술자료를 확보하였다.

조사지역 전경(북동-남서)조사지역 전경(북동-남서)
1호 건물지 조사 후 전경1호 건물지 조사 후 전경
1호 담장지와 문지1호 담장지와 문지
가지구 유구 분포현황
변기시설과 배수시설 연결모습
변기형 석조물

담당부서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담당자 : 김경열 연락처 : 054-777-8838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