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고분 학술연구

신라 고분 학술연구 목록
유적명 경주 대릉원 일원 쪽샘 유적 조사기간 2007년 ~

쪽샘 유적은 천마총과 황남대총 등 신라 왕릉이 있는 경주 대릉원 일원(사적 제512호)에 속한 4~6세기대 신라 귀족 무덤군으로, 현재의 경주시 황오동을 중심으로 황남동, 인왕동 일부를 포함하는 범위이다. 우리 연구소는 2007년부터 신라고분공원 조성 사업을 위한 발굴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발굴조사는 크게 신라고분 분포확인조사와 정밀학술발굴조사의 두 방법으로 진행한다.
분포확인조사는 약 230,000㎡ 면적으로 국제 규격 축구장 36개가 들어갈 정도의 대규모 유적 범위를 감안한 조사방법이다. 유물 수습 등 내부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고분의 존재 유무, 위치와 크기, 중복한 고분간의 순서 등 고분공원 조성을 위한 최소한의 학술적 성과만을 확인하는 선에서 조사를 마무리하며, 현재 A~N까지의 14개 지구 중 9개 지구 조사를 완료하였다.

정밀학술발굴조사는 학술적으로 지대한 가치가 있는 유적을 선정하여 실시하며, 그간의 조사 성과는 국내외 학계의 커다란 주목을 받아왔다. 친연 관계의 소형의 적석목곽묘 5기가 시차를 두고 반시계방향으로 덧붙여 범위를 확장해 나간 B지구 연접분, 고구려 고분벽화에서만 보던 삼국시대 중장기병의 말과 사람 갑옷이 완벽한 형태로 출토한 C10호 목곽묘, 지하식 적석목곽묘 축조공정을 복원한 41호 적석목곽묘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현재는 44호 적석목곽묘를 2014년부터 조사 중이며, 유적 위에 쪽샘유적발굴관을 세우고 고분발굴의 전 과정을 공개하여 시민들에게 역사교육과 문화 향유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쪽샘지구 전경(남에서)쪽샘지구 전경(남에서)
쪽샘유적 전경(북에서)쪽샘유적 전경(북에서)
신라고분 분포확인조사신라고분 분포확인조사
F지구 전경F지구 전경
44호 적석목곽묘 발굴조사 현장44호 적석목곽묘 발굴조사 현장
C10호 목곽묘C10호 목곽묘

담당부서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담당자 : 정대홍 연락처 : 054-748-2669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